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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티티(Entity) & 속성(Attribute)

Jeongmin Lee 2020. 1. 2. 14:36

엔티티(Entity)


엔티티

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(Thing)


인스턴스

엔티티의 하나의 값에 해당함


엔티티의 특징

  •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
  •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
  •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
  • 업무 프로세스에 의해 이용되어야 함
  •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함
  • 다른 엔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함

엔티티의 분류

유무형에 따른 분류
  • 유형 엔티티 :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 (ex. 사원, 물품, 강사)
  • 개념 엔티티 :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엔티티 (ex. 조직, 보험상품)
  • 사건 엔티티 :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티티 (ex. 주문, 부서, 고객)

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
  • 기본 엔티티 : 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(ex. 사원, 부서, 고객)
  • 중심 엔티티 :  기본 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함 (ex. 계약, 사고, 예금원장)
  • 행위 엔티티 :  두 개 이상의 부모 엔티티로부터 발생 (ex.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)

엔티티의 명명
  1. 현업업무 용어 사용
  2. 약어 사용 X
  3. 단수명사 사용
  4. 고유한 이름 사용
  5. 생성의미대로 이름 부여





속성(Attribute)


속성

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스턴스로 관리하고자 하는 의미상 분리되지 않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


관계분석

  • 한 개의 엔티티는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
  • 한 개의 엔티티는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가짐
  • 한 개의 속성은 한 개의 속성값을 가짐
속성의 분류
  • 기본 속성 : 업무로부터 추출한 모든 일반적인 속성
  • 설계 속성 : 업무를 규칙화하기 위해 속성을 새로 만들거나 변형하여 정의하는 속성
  • 파생 속성 : 다른 속성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속성
도메인
각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

속성의 명명
  1. 업무에서 사용하는 이름 부여
  2. 서술식 속성명은 X
  3. 약어 사용제한
  4. 유일성 확보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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